유니티3D 도전기 - 맵 만들기 (Terrain) ⭐
순서가 굉장히 엉망인데 나중에 따로 정리 할게요.
마지막에 요약 있습니다.
하이어라키창에 터레인을 추가해줍니다.
그럼 굉장히 거대 할거예요.
플레이어가 개미 만한데 대륙을 만들라는 터레인 친구... (여러분은 초록색이 아니라 하얀색에 선 있는거일 거예요.)
안타깝게도 스케일을 줄인다고 해서 줄여지는건 아니고
줄이는 법은 2가지 인데
첫 번째는 설정창에서 크기를 줄이기
이렇게 가장 끝은 설정창입니다.
여기서 좀 스크롤 하면
이친구가 있는데
이걸 조절하면 됩니다.
줄일 때 잘려나간다 보다는
그대로 크기(스케일)만 줄어듭니다.
이 방법은 딱히 추천하지는 않습니다..(이유 없음)
두 번째는 안보일 곳 지우기.
펜을 Paint Holes로 바꾸면 지우기가 가능합니다.
브러시는 저 하얀 친구들에서 고르면 되고,
터레인친구를 마구 문지르면 지워집니다. 그런데 shift를 누르면 다시 그 복구가 됩니다.
사실 지워지는 것 보단 안보이는것 같아요.
무튼 지워 봤으면 뭔가 솟아오르게 해봐야겠죠?
펜을 Raise or Lower Terrain으로 바꿔줍니다.
터레인친구를 마구 문지르면 솟아오르고 Shift를 누르면 다시 가라앉아요.
그렇지만 기본 높이에서 더 가라앉지는 못해요.
참고로 저렇게 솟아오르게 하더라도 안이 채워지는게 아니라 겉표면만 존재해요.
(지워 보시면 텅빈게 잘보여요.)
만약 저렇게 무작위로 솟아오르는게 마음에 들지 않으시다면
Stamp Terrain으로 바꿔줍니다.
StampHeight는 한 번 클릭으로 생성할 높이를 정하고
밑에 Max <- -> Add는 쉬프트로 가라앉힐 때 그 가라앉힐 높이를 정합니다. (StampHeight크기에 대한 비율?)
음 솔직히 이부분은 제가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테스트 해보시는게 나을 것 같아요.
이제 채색을 해봅시다.
PaintTexture로 바꿔줍니다.
지금 저는 terrainLayers에 레이어가 있지만 여러분은 없을거예요.
Edit Terrain Layers를 눌러 CreateLayer를 눌러줍니다.
그 후 원하는 텍스처를 눌러주시면 생길거예요.
저도 하나 만들어 줬습니다.
짜잔 이것도 이전 처럼 터레인친구를 마구 문지르면 됩니다.
와오
만약 다른 레이어로 칠하고 싶다면 그 레이어를 눌러 (텍스처 바꾸기) 마음껏 칠하세요.
저는 이렇게 꾸몄습니다. (가운데는 비운거예요.)
아니, 터레인은 겉표면만 있다면서 저 아래 흙들은 뭐예요?
저 흙은 그냥 cube 친구입니다. 오직 초록 부분만 터레인 친구고 저 흙과 바닥의 돌 친구는 cube.
지금은 이렇게 꾸몄는데, 제 게임에서 땅파기, 설치 등이 있는데 땅을 어떻게 팔지 구체적으로 정해둔게 아니라서 바꿀거 같네요.
무튼 이렇게 터레인 완료~
가 아니라 조금 더 설명 하자면 (+ 요약)
첫 번째는 터레인 대륙을 늘릴 수 있고
두 번째는 여태까지 저희가 터레인을 마구 괴롭힌 도구
세 번째는 나무 설치 가능 (유니티 내에서 나무를 만들 수 있어요. 그 나무들을 설치)
네 번째는 잔디 깔기
다섯 번째는 터레인 설정
set height는 원하는 최대 높이를 정할 수 있고 (그 높이 이상으로 솟아오르지 않음)
Smooth Height는 마음에 안드는 툭 튀어나온 부분을 부드럽게 갈아주는
Stamp Terrain는 도장 찍듯이 원하는 높이를 한 번에 찍고 (겹치는 부분은 그 만큼 올라감)
Paint Texture는 터레인 친구를 아름답게 화장 시키는 (텍스처 꾸미기)
Raise or Lower Terrain는 솟아오르게 하는
Paint Holes는 터레인에 구멍을 뚫어버리는 (지우기)
shift를 누르면 반대로 행동합니다.